본문 바로가기
주식아 놀자

애플의 저조한 매출 수치와 해결을 위한 전략

by 묻지말고오 2024. 5. 20.
반응형

몇 주전에 애플의 향후 전망에 대한 글을 포스팅한 적이 있었습니다. (지난 포스팅 애플 향후 전망을 참고하세요) 지난 포스팅이 애플의 향후 전망이 희망적인 내용이었다면 오늘 포스팅은 최근의 애플 실적을 바탕으로 약간은 비관적인 내용인 듯합니다.

전문가마다 분석 방법과 의견이 다르므로 어느 쪽이 정답이라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양쪽의 의견과 기타 정보들을 잘 분석하고 최후의 판단은 투자자 본인의 결정이라고 생각됩니다.

 

'매그니피센트 세븐' 종목 중 2024년 현재까지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한 종목은 테슬라와 애플(NASDAQ: AAPL) 두 종목뿐입니다. 애플의 최근 실적을 보면 추가 손실이 발생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Apple의 증가하는 도전 과제

Apple은 역사상 가장 혁신적인 기업 중 하나입니다. 아이패드에서 아이폰에 이르기까지, 수십 년 동안 히트작 가전제품 개발의 마스터 클래스를 진행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동안 회사에 대한 가장 큰 타격 중 하나는 혁신이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이 회사는 올해 초 Vision Pro 가상현실 헤드셋을 출시했지만 소비자가 더 저렴한 대안, 즉 Meta Platforms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요가 고무적이지 않았습니다.

꽤 오랫동안 Apple의 주요 성장 원천은 소비자가 최신 및 최고의 모델로 업그레이드하기로 선택함에 따라 iPhone에서 비롯되었습니다. 불행히도 이 전략은 최근에 효과가 없었습니다.

경제는 지난 18개월 동안 높은 인플레이션과 금리 인상에 시달렸습니다. 현재 인플레이션율 3.4%는 2022년 정점보다는 훨씬 낮지만, 미국 10년 평균보다는 여전히 훨씬 높고, 연준의 장기 목표치인 2%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미국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이 지속되고 높은 차입 비용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소비자의 구매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이 하드웨어 장치를 업그레이드하지 않기 때문에 Apple의 운영 결과에서 볼 수 있습니다.

Apple의 제품 유형별 분기별 매출 수치

 

위의 차트는 애플의 주요 수익원인 아이폰 판매가 줄어들고 있음을 보여준다. 설상가상으로 중요한 중국 시장의 매출은 가장 최근 분기에 8% 감소했습니다. 또한 아이패드와 웨어러블 하드웨어 기기(예: 애플워치)의 판매도 감소했습니다.

 

이것이 우려를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지 않다면 Apple은 인공 지능(AI) 로드맵과 관련하여 의심스러울 정도로 조용했습니다. 모든 메가캡 기술 동료들은 이미 AI 영역에 진출했으며 Apple은 뒤처진 것처럼 보입니다.

이러한 약세 신호의 조합을 감안할 때, 애플이 현재 성장주 투자자들에게 최고의 기회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Apple의 전략
차별화와 혁신

애플의 글로벌 전략은 차별화라는 개념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혁신의 경계를 허물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애플은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확보하고 전 세계적으로 강력한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습니다.
적응력과 고객 초점

애플의 전략은 변화하는 국제 시장의 역동성에 적응하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화해 왔습니다. 오늘날 애플의 글로벌 전략은 혁신과 고객 초점의 원활한 혼합이며, 제품과 서비스가 전 세계 소비자의 요구와 선호에 부합하도록 보장합니다.
핵심 가치

애플의 글로벌 성공의 핵심에는 혁신, 고객 경험 및 글로벌 확장에 대한 애플의 접근 방식을 안내하는 일련의 핵심 가치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접근성, 교육 지원 및 탄소 중립성이 포함됩니다.
조직 개편

애플은 혁신을 촉진하는 독특한 조직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1997년 스티브 잡스가 애플로 돌아왔을 때, 그는 모든 사업부의 총지배인을 해고하고 회사 전체를 하나의 P&L 아래에 두었으며 사업부의 서로 다른 기능 부서들을 하나의 기능 조직으로 결합했습니다.
제품 디자인 및 기능

Apple은 비즈니스 전략의 일부로 제품 디자인 및 기능에 중점을 둡니다.
애플의 생태계 강화

애플은 제품과 서비스 범위를 포함하는 생태계를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소비자 서비스 환경 개선

애플은 소비자 서비스 환경 개선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판매 의존도 줄이기

애플은 아이폰 판매에 대한 기업의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직원 만족도

Apple은 직원들에게 유연성과 자율성을 제공하여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유사한 문제를 해결하는 다른 회사들에 선례를 남겼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애플이 직면한 도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 좋은 위치를 차지합니다. 하지만 현재의 도전에 직면한 이러한 전략의 효과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주식 시장에 대한 더 많은 업데이트를 위해 구독하시고 행복한 투자를 하세요!

 

 

참고한 기사입니다.

From Artificial Intelligence (AI) to iPhones to China, This Chart Sums Up Apple's Declining Business

 

 

 

반응형